본문 바로가기
HOW TO

한글 읽기전용 해제하는 법

by Decker 2020. 12. 24.
728x90
반응형



한글문서 중 hwp 확장자로 된 한글 문서는 보통 열람은 가능하지만 재배포나 인쇄 등 정보의 변형을 막기위해 읽기 전용으로 만들어진 문서들이 있습니다. 이는 임의로 편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때문이죠. 하지만 편집이 꼭 필요한 경우, 한글 읽기전용 해제 작업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한글 읽기전용 문서 확인은 파일 열람 시 상단에 읽기전용이라는 문구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한글 문서를 우클릭한 후 목록에서 [속성]을 누릅니다. (문서를 완전히 열기 전, 바탕화면에서 한글 문서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는 것입니다!) 이후 속성이 열리면 맨 밑에 '특성 : 읽기전용' 이라는 글씨와 함께 앞에 체크박스가 보일텐데요. 체크가 되어있다면 이를 해제한 후 적용을 누르고 확인을 누릅니다.


 

한글읽기전용이 해제가 잘 되었다면 아까 상단에 있던 '읽기전용'문구가 사라져있을거에요. 읽기전용임을 알리는 팝업창도 더 이상 뜨지 않으며 더불어 수정/편집도 가능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읽기전용파일의 경우에는 이렇게 읽기전용이 해제되며 수정 및 편집이 가능하지만 배포용 보안문서일 경우에는 또 다른 상황이기 때문에 속성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보안 암호를 알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중요 문서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배포자와 상의가 되어 있다면 직접 암호를 물어 보안을 해제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간혹 온라인에서 암호해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으나 이 프로그램들은 어디까지나 출처가 불분명하고 PC에 바이러스를 심을 확률이 높아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