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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교통카드 돈빼기(환불) 총정리, 티머니 잔액조회하는 법

by Decker 2020.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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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돈빼기. 티머니/캐시비 돈빼기 방법

 

교통카드에서 급하게 현금을 빼야할 때 있으시죠. 티머니와 캐시비를 특히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데 정상카드일 때, 분실카드와 고장난 카드일때 현금을 어떻게 빼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정상카드인 경우 가맹점에서 환불할 수 있는데 이 경우,전액환불과 부분환불 모두 500원을 공제 후 지급한 뒤 고객님께 카드를 돌려드립니다. (하지만 정상카드임에도 환불봉투를 통해 접수한다면 실물카드와 카드값이 모두 반환/환불되지 않으니 이점 주의하세요!) 

 

 

 

<정상카드 환불금액>


1. 2만원 이하인 경우 : 티머니가맹점(GS25, 세븐일레븐).
2. 3만원 이하인 경우 : 티머니 가맹점(CU, 미니스톱, 이마트24).
3. 5만원 이하인 경우 : 티머니 역사서비스 데스크(서울 1~9호선, 인천지하철 1~2호선).
4. 50만원 이하인 경우

1) 은행 ATM 기

신한,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 : 전체 티머니

신협,국민 : 해당 금융사 발급 티머니 

모바일 티머니와 홈플러스 짱플러스 카드의 경우 은행 ATM에서는 환불 불가.

2) 모바일(SKT,KT,LG U+) : 앱에서 환불가능. 1일 월 3회 최대 50만원까지.

10만원 초과 환불은 월1회 연5회 가능 -.고객명의 계좌로 환불 수수료 제외금액(500원/2만원 초과 시 4%)입금.

3) (주)티머니 본사 1층을 방문 : 1인 1일 최대 50만원 환불가능. 5만원 이상 환불 요청 시 신분증(이름, 생년월일)과 연락처 확인.10만원 이상 고액환불의 경우 내방 당일 카드잔액 차감 후 익일 18시 이후 계좌 입금(주말/공휴일 제외).

지참 서류 : 통장사본 & 신분증.

 

 

 


정리하자면!

 

- 부분환불은 1만원이상 5만원 이하(건당 1만원 단위) 가능.

- 환불 접수처는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와 수도권지하철 1-9호선(단, 모바일 티머니 환불불가), 인천지하철 1-2호선, 티머니 본사, 은행 ATM, 편의점 등.

- 잔액이 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티머니 본사로 내방 or 환불기능있는 ATM에서 해당은행 계좌로 환불가능.(단, 모바일티머니,홈플러스(짱플러스)카드, 보급형카드는 ATM에서 환불불가)

- ATM환불은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월  50만원까지 가능하며 환불금액은 해당은행 본인명의 계좌로 입금.(단, 농협은행의 경우 카드 별 최대 20만원까지만 환불 가능 & 농협 ATM기는 2018년 11월 5일을 기준으로 환불서비스를 잠정 중단)

- 서울지하철 1-8호선 티머니서비스센터에서 제공되던 모바일티머니 카드의 잔액 환불서비스는 2019년 7월 1일자로 종료.

- 유패스카드(보급/고급형), 탑캐시카드, 티머니카드(보급형)는 실물 반납시에만 잔액 환불 가능.

 

 

<고장카드(고장 티머니,고장 교통카드) 환불 접수 방법>

 

고장난 교통카드(티머니/캐시비) 환불을 원할 시에는 환불봉투를 통한 접수본사 직접 방문 접수,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불 봉투는 편의점과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에서 수령가능합니다. 환불봉투를 통한 접수 시 편의점이 고장 카드를 접수하는 지 먼저 확인해야하고, 우체통을 찾기 힘들다면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가 훨씬 수월해보입니다. 서비스데스크에서 환불봉투를 수령하고 바로 신청서 작성 후 역무원 분께 접수하면 끝이기 때문이죠.(하단 그림(표) 참고) 참고로 고장난 카드의 환불을 언제 받을 수 있냐는 질문이 많은데 티머니 본사로 입고 후 처리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14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카드를 보낸지 한달이 경과했는데도 아무 소식이 없는 경우엔 누락된 것이니 고객 측에서 소지한 인수증을 팩스(02-6989-0101)로 보내야 한다고 합니다.(확인 후 조치 예정)

 

 

 

역시 같은 정보를 그림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이 그림엔 직영 대리점 안내가 있고 자세한 환불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 서비스 센터와 편의점,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이동통신사 직영대리점의 경우 계좌로 환불되며 티머니 본사 방문시엔 현금 혹은 계좌로 환불됩니다.

  

 

우편을 통한 접수 시 환불봉투 내지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에 거부하거나 서명이 누락된다면 환불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최초 충전 후 2년 이내의 불량카드에 한해 카드 대금을 지급하며 파손된 카드의 대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불량카드란 외형상 이상은 없으나 기능상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이며 파손카드란 고객 고의 혹은 과실로 외형상 훼손된 티머니 카드를 말합니다.

 

 

 

 

*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

 

1. 티머니 홈페이지 내 사용내역조회 탭

2. 티머니 홈페이지 내  티머니카드 & 페이 탭

3. 주변 편의점 아무 곳이나 

4. 티머니 잔액 조회 앱

 

 

티머니 최소 충전 금액 : 티머니 최소 충전금액은 천원입니다. 천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카드별 1회 최대 충전가능금액은 보급형 50,000/70,000 & 고급형 90,000 / 500,000입니다. (gs25와 cu, 세븐일레븐은 1회 최대 5만원 충전가능합니다.)

티머니 분실시 환불 : 티머니는 현금대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전자화폐기능의 카드로 분실시 취소 및 정지, 금액 환불이 불가합니다. 단 대중교통 안심카드의 경우 분실 신고 후 소정의 절차를 걸쳐 회수/환불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티머니 홈페이지 대중교통안심카드 분실도난 메뉴 참고.

 

요즘엔 티머니 그립톡이라고 해서 티머니 유심칩이 들어간 그립톡이 새로 나오는 것 같은데 세상이 점점 간편해지는 것 같네요. 신용카드를 교통카드로 쓰는 분들 외엔 모두가 사용하는 티머니 교통카드. 이 글을 읽고 문제가 해결되셨길 바라며 모두 불편함 없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티머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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