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두통 눈통증 해결법

by Decker 2020. 12. 12.
728x90
반응형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두통 눈통증, 머리아픈이유 등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이유와 두통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러 오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사실 머리가 아프면 일상생활에 크나큰 지장을 주게되는데요. 특히 깨질듯한 통증은 어떻게 해결해야할 지도 막막하고 감이 안오죠. 혹시 단순 통증이 아닌, 뇌에 문제가 있나 생각하게 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뇌질환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경우는 전체 두통환자의 1%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가벼히 여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물론 언제나 예방과 확인을 위한 검사는 확실할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선은 걱정과 스트레스를 조금은 덜어놓고 시작해보자는 이야기 입니다.




두통에는 1차성과 2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1차성 두통편두통, 긴장성/군발성, 원인미상의 두통을 말하며 2차성 두통이 바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편두통과 같이 반복되는 두통은 검사상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증상에 조금 더 집중하는데요, 머리 한쪽(특히 관자놀이쪽)이 깨질듯한 느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불안 등 정신적으로 불안정할 땐 이마가 아픈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고요. 이 경우엔 뇌가 쪼이는 느낌이 들며 오후에 더욱 증상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은 눈물이나 코막힘, 콧물, 땀 등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입니다. 전날 많이 울었을 경우엔 다음 날인데도 머리가 깨질듯한 심한 두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두통눈통증을 함께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기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두통이 시작되었다면 이렇게 어떤 원인에서 시작되었을 지 생각해보며 두통이 발생하는 부위의 근육을 살살 마사지하며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정도가 심하고 멎지 않는 경우엔 약물치료나 전문의의 권유로 주사치료 역시 병행해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나 여름철에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증상이 발생했다면 더위먹은 것은 아닌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사병/열사병에 걸려도 머리가 깨질듯 아픈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더위를 많이 타는 분이거나 바깥의 날씨가 많이 덥다면 햇볓이 강한 낮시간에는 외부노출을 피하고 수분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찌됐건 머리가 너무너무 깨질것 같이 아프다면, 특히나 그 부위가 머리 전체에 해당한다면 혈관관련질환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난데없이 이유없는 두통이 강하게 발생하는 경우와 함께 말을 버벅거리거나, 균형잡기에 힘이 들거나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함께 발생한다면 뇌졸중일 수도 있으니 더욱 빨리 내원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언제,어떻게 아팠는 지 얘기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다면 일시적이고 자가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할텐데요.

 

 

 

먼저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찬수건을 머리에 대고 누워 수면을 취하거나 손가락으로 관자놀이, 정수리 등의 부분을 돌아가며 적당한 정도로 눌렀다 뗐다하며 마사지하는 것이 있겠고요. 예민한 상태라면 페퍼민트(우울개선,울렁거림개선)나 라벤더(뒷목뻐근한 두통개선, 심신안정)등의 향을 오일이나 인센트, 향초 등의 향을 통해 맡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사무직으로 컴퓨터를 많이 하는 경우나 스마트폰을 많이해 목과 어깨의 근육들이 경직되어도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머리 마사지를 할 때 함께 마사지해주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늘 똑바로 아래를 향하고 있는 머리를 숙여 혈액순환하는 것도 머리를 맑게할 수 있습니다. 상체를 앞으로 굽히거나 머리를 맑게하는 요가 등을 실천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라고 하면서 카페인이나 알콜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커피와 술은 자제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반응형

댓글